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MBTI 성격유형 중 ESFP 유형의 특징 및 연애, 궁합, 팩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인구의 약 9%를 차지하는 ESFJ유형은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별명에 맞게 16가지 MBTI유형 중에서도 외향적이고 친구가 많은 인싸 유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ESFJ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bti-esfp-유형의-캐릭터가-있는-사진
esfp

ESFP유형의 특징

ESFP는 지루한 거 절대 못 참고, 남이 시켜서 무언가를 하는 걸 절대로 싫어하고 꼭 내가 좋아서 해야 되고, 남한테도 강요하기보다는 알아서 잘하기를 바라는 유형입니다. 기본적으로 재미를 많이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자극적이고, 새롭고, 도전적인걸 좋아합니다. ESFP는 TMI를 좋아하는데, 그날 처음 본 사람한테도 TMI를 말할 정도라고 하니까요, 그런데 의외로 속을 나누는 찐친은 좀 없는 편이라고 합니다. ESFP는 성격이 순진한 편이라서 대놓고 딱 잘라서 거절 같은 거는 못하는 유형입니다, 진짜 거절을 해야만 하는 순간이다 라고 하면은 거절보다는 핑계를 대서 넘어가는 편입니다, 최대한 상대방에게 차가운 인상을 주고 싶지 않아 하는 유형입니다.

 

ESFP는 화를 잘 안 낸다?

ESFP는 본인이 호구 같다고 생각하지만 결국은 남을 더 챙겨주고 배려해주는 유형입니다, 내 거를 포기해가면서 사람을 챙기다 보니까 기대도 많이 하고, 그만큼 또 실망도 많아서 서운함이 누적이 되니까 나중에 한 번에 참아왔던 게 터지는 유형입니다. ESFP는 생각보다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인데 본인이 민감한 부분을 누가 건들면 되게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나중에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천천히 화를 식힙니다.

 

ESFP는 순한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웬만하면 화를 잘 안 내고, 내가 참아야지 라고 생각하는 유형인데, 이런 ESFP가 화를 낸다면 그럼 진짜로 많이 화가 나서 그러는 거니 ESFP의 성질을 계속 건드리는 건 피해야 합니다, 잘 화를 내지 않는 대신에 ESFP는 한번 화가 제대로 나면 잘 풀리지도 않고, 사과를 해도 받아주지 않고 그대로 손절을 해버립니다. ESFP가 다행인 부분은 그래도 본인이 힘들고 화나고 한 부분에 대해서 너무 오래가지 않고, 잘 까먹기도 하고 그래서 계속 처지는 일없이 회복의 탄력성이 좋은 편입니다.

 

ESFP의 또 다른 특징

ESFP가 귀여운 부분도 있는데, 인스타나 일기 같은 거를 좋아하는데, 본인이 쓴 글이나 피드를 하나하나 소중히 다루고, 먹을 것이나 친구들과의 추억을 올리거나 남겨서 오래오래 간직합니다, 본인과 주변 사람이 만든 결과물이나 추억에 대한 애정이 굉장해서 이 부분은 ESFP의 특별한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SFP가 평소에 추진력은 되게 좋은 편인데, 끈기가 좀 약해서 중간에 그만두는 일도 있습니다, 하지만 ESFP 본인이 리더를 맡았다던가, 책임을 가진 직책이다 하면은 의외로 굉장히 깔끔하고 완벽한 일처리를 보여줍니다,

 

ESFP유형의 연애

ESFP는 정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만나보면 관계가 끊어질 수도 있잖아요, 그렇게 됐을 때 많이 안타까워하고, 그리워하는 편입니다. 이별 후의 힘들어하는 기간을 '애도 기간'이라고 하잖아요, ESFP는 이 이별 후 애도기간 동안 거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마음 아파하는 유형입니다. 연인이 생기면 하루 종일 전화를 할 수 있을 만큼 전화 통화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그래서인지 ESFP유형의 애인은 살짝 전화통화를 질려 할 수도 있습니다. 카톡 같은 경우는 좀 안읽씹을 하는 편인데, 답장은 하고 싶지 않은데, 읽고 씹으면 상대방이 상처 받을까 봐 그냥 읽지 않고 답장해줄 여유가 생기기 전까지는 안 읽고 있습니다.

 

반응형

ESFP는 관심 표현이 중요하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ESFP가 약간 관종끼가 있기도 한데, 관심을 받는 걸 좋아하는데, 상대방한테 선톡이 오는 걸 좋아합니다, 아침에 안부 문자 안 와있으면 시무룩해하고, 자기 전에도 톡 안 오거나 전화 안 해주면 시무룩해하고, 관심 표현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ESFP와 연애를 시작하고 싶다 하면은 재밌고 유쾌한 대화거리로 다가가면 좋습니다, 침울한 얘기나 어려운 주제는 ESFP가 좋아하지 않는 대화 내용이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ESFP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기억해서, 재밌게 해 주고, 웃게 해 주는 사람에게 강한 호감을 보입니다. 특히 대화 주제는 ESFP가 좋아하는 주제, 관심 있는 주제로 선택을 하면 더 좋고, ESFP가 평소에 좋아하는 음식, 활동, 취미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ESFP는 사랑 표현을 되게 잘하는 편입니다, 가지각색의 표현을 하고, 상대방을 기쁘게 만들어주는 게 ESFP의 연애방식입니다, ESFP의 연애 모토는 '최대한 열정적으로 표현하고, 최대한 상대방을 즐겁고 유쾌하게'입니다. 연애를 할 때 ESFP가 노력해주는 것들을 보면 정말 달달하고 스위트합니다.

 

ESFP가 싫어하는 연애스타일

그리고 ESFP와 연애할 때 정말 조심해야 하는 게 뭐냐면, 갈등을 정말 많이 불편해하기 때문에 싸움을 최대한 회피하고 싶어 합니다, 웬만한 건 다 참고 넘어가는 편인데, 내가 연애를 할 때 바라는 게 많고 하나하나 고쳐나가기 전에는 자주 싸우는 편이다 하면은 ESFP와의 만날 때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ESFP는 올빼미들이 많은 타입이에요, 밤에 활동을 자주 하는 편이기 때문에, 데이트를 할 때도 밤에 즐길만한 놀거리들을 잘 찾아두고 계시면은 좀 유리합니다.

 

ESFP입장에서 지루하고 올드한 사람으로 느껴지는 경우에는, ESFP가 연애대상으로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ESFP와의 연애는 재밌고 유쾌한 게 모토입니다. ESFP의 사랑 표현을 잘 받아주고, 또 반대로 잘 표현해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ESFP가 사랑하는 방식이기 때문인데요, 사랑한다, 좋아한다, 고맙다는 말도 많이 해주고, 내일상 생활 공유와 안부 문자 같은 것을 좋아합니다. ESFP 같은 경우는 최대한 싸움을 피하기 때문에 갈등도 그냥 넘어가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SFP가 정이 떨어질 만큼 갈등을 크게 빚어버린 경우 ESFP는 이별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ESFP궁합

ESFP가 가장 잘 맞는 유형은 ISFJ입니다, ESFP의 외향적이고 사람을 편견 없이 보는 유형은 대부분의 유형들과 궁합이 괜찮지만, ISFJ의 내향적인 성격이 의외로 외향적인 ESFP와 잘 어울리는 궁합인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