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MBTI 유형별 성격 특징, 재기 발랄한 활동가 형인 ESTJ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TJ유형의 성격, 매력, 특징, 연애, 가치관, 이상형, 장단점, 팩폭, 공략법 등등 ESTJ유형만이 가지고 있는 모든 특징에 대해서 총정리해놨으니 재밌게 읽고 가시길 바랍니다!

 

 

ESTJ-성격-특징-및-연애-라고-써있는-사진
estj유형

ESTJ유형 성격 특징과 연애

1. ESTJ유형은 무조건 돌직구

첫 번째로 ESTJ유형이 어떻게 알려져 있냐면, 선천적으로 리더형이라고 말을 하거든요, 그래서 연애를 시작할 때 불도저 같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뱅뱅 돌리고 밀당하는 거 없이 무조건 돌직구를 던지는 스타일입니다, 상대방이 마음에 들면은 다른 유형들은 일단 상대방에게 칭찬을 하고, 환심을 사는 멘트를 하면서 마음을 떠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ESTJ유형은 그런 게 거의 없습니다, 밀당이 아예 없고 바로 돌직구로, "나 어떤 거 같아? 만나볼래?" 이런 식으로 예고도 없이 훅 들어옵니다. 그런 다음에 상대방의 반응이 긍정적이면 그다음부터 진짜 파워 대시합니다. 아무튼 이 정도로 직진형인데, 여기서도 조금 나뉘는 게 상대 반응에 관계없이 무조건 본인 마음에 들면 들이대는 사람이 있고, 시간을 들여서 상대를 지켜보면서 잘 파악한 후에 상대도 자기를 맘에 들어한다고 확신하면 그 후에 들이대는 사람이 있습니다. 후자 같은 경우는 멘트를 던지기 전에 상대를 오랫동안 지켜보는데, 지켜보는 이유가 상대도 자기와 같은 마음인지를 확인하려는 목적이 강합니다, 그거는 다른 말로 뭐냐면은 지는 게임은 안 하겠다는 겁니다. 좀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ESTJ유형은 '안될 사람한테는 투자를 안 하겠다' 이런 생각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들이대다가 실패했을 때 질척대지 않고 바로 돌아서는 타입이 많습니다, 같은 결로 헤어지고 나서 가장 깔끔한 유형도 바로 ESTJ유형입니다. ESTJ유형 본인들이 돌직구이기 때문에 상대의 미묘한 표현이나 힌트 같은 거를 잘 캐치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직설적으로 표현을 해 주시는 게 좋고요, ESTJ유형에게 밀당은 쥐약이니까, 괜히 질투작전 같은 거는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2. ESTJ유형은 작은 계획부터 큰 계획까지 모두 세세히 정리한다

두 번째로 모든 TJ유형들이 그렇지만, ESTJ유형은 특히나 굉장히 계획적입니다, 그런 면이 연애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냐면, 데이트를 정말 꼼꼼히 준비를 해옵니다, ESTJ유형을 만나면 가장 편한 점이 예를 들어서 만나는 거 자체도 미리 둘 다 언제가 편한지 생각해서 먼저 물어봐주고, 데이트 날짜를 정하고 나면, 그날의 날씨라던가 동선을 전부 고려해서 미리 코스를 짜 와요, 그날 즉흥적으로 정하고 그런 거 없습니다, 가기로 한 장소의 특색 있는, 유명한 맛집이 어딘지 미리 알아봐서 상대방한테 맘에 드는 곳 고를 수 있게 하고, 밥 먹고 나서 뭘 할지도 다 생각해서 오는 타입입니다, 무슨 여행 가이드처럼 시시각각으로 코스를 짜옵니다. 그러니까 딱히 데이트하는 데에 있어서 주장이 강하지 않고, 상대가 정해주면 잘 따라다니는 성격이라면 ESTJ유형과의 데이트가 아주 편하죠, 거기다가 "너는 어떻게 이런 것까지 잘 알아?", "네가 가자는 곳은 항상 다 괜찮고 맛있는 거 같아", 이런 칭찬이라도 해주면 ESTJ유형이 겉으로 티는 크게 안 내더라도 진짜 좋아해요.

 

 

2-1) ESTJ유형은 계획적인 사람이 이상형이다

ESTJ유형 본인이 계획적이기 때문에 상대방도 미래에 대한 플랜이 되어있는 사람을 선호하는데요, 가깝게는 주말 스케줄에서부터 멀리는 인생계획까지, "몰라, 생각 안 해봤는데", 이런 두리뭉실하게 보다는 항상 꼼꼼하고 자세하게 ESTJ유형에게 이야기하는 게 좋습니다, 연애나 결혼 관련해서도 실제 실행이 되는 안되든, '내가 거기에 대해서 깊게 생각을 해보고 계획을 짜고 있다' 이런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좋아요, ESTJ유형을 정공법이 뭐냐면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천하는 거를 보여주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올해 하반기 자격증을 따려고 준비 중이면은, 준비 중이라고 말하고서 그 자격증 공부하는 거를 계속 보여주는 거죠, 그리고 진짜 올해 하반기에 자격증을 실제로 따는 거를 보여주면은, ESTJ유형은 상대방을 굉장히 매력적으로 생각합니다.

 

3. ESTJ유형은 워커홀릭 기질이 강하다

세 번째로 ESTJ유형은 애인을 사귀면 꽤 충실하게 애인에게 집중을 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ESTJ유형은 일 중독입니다, 정확히 말하면은 연애보다 일이 항상 더 우선순위예요, 친구 만나느라 연락 안 되고 모임 가느라 데이트 건너뛰진 않는데, 일이 항상 생활의 중심이에요, 물론 항상 그러면 안 되겠지만.. 연애 초반에 뜨거울 때는 연애에 정신 팔려서 새벽 늦게까지 통화하느라고 잠 못 자는 경우도 있고, 데이트하려고 연차 내고 놀러 간다거나 하는 때가 있잖아요, 근데 ESTJ유형은 그런 게 없어요, 아무리 상대가 좋아도 자기 일을 뒷전으로 하면서 까지 연애에 집중하는 스타일이 아니에요, 자세하게 예를 들면은 ESTJ유형이 카톡이 정말 칼답이거든요, 그게 상대를 좋아해서도 있는데, 기본 성향상 핸드폰 하는 중에 어플에 연락 알림이 밀려있는 걸 싫어해서 무조건 칼답인데, 일에 집중하면 몇 시간씩 카톡을 안 볼 때도 있고, 전화를 해도 안 받거나 주말에 회사 가느라고 데이트를 스킵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까 애인이 자기한테만 시간을 할애하길 바란다거나, 잠시라도 연락이 안 되면 스트레스받는 사람들은 ESTJ유형과 안 맞을 수 있겠죠? 특히 ESTJ 유형하고 썸을 타는 단계에서는 연락 빈도나 선톡에 의미를 두시면 진짜 머릿속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연락보다는 만남의 빈도랑 만나서 무슨 말을 하는지, 만났을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중점을 더 두시는 게 좋습니다.

 

4. ESTJ유형에게 격한 리액션은 바라지 않는 게 좋다

네 번째로 ESTJ유형이 공감능력과 표현력이 없기로 유명합니다, 대화를 할 때 걱정 어린 반응이나 격한 리액션은 기대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대화가 센스 절고 '이 사람이 놀면 너무 티키타카가 잘돼'이런 느낌은 ESTJ유형에게 많이 들지는 않고요, 솔직히 엄청 재밌는 유형은 아닙니다. 대화 주제 자체를 가십거리보다는 건설적인 이야기를 하는 걸 즐기는 편이라, 특정 주제를 갖고 애인이랑 의견을 나누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안 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나한테 있었던 감정적인 사건 이야기를 해도 내 마음에 공감하고 편을 들어주기보다는 "너는 그 상황에서 그 말을 왜 한 거야?", "그럴 땐 이렇게 하는 게 더 좋지 않았을까?"이런 식으로 상당히 비판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편이기 때문에 감성적인 분들은 간간히 상처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 말에 무조건 예스 해주고, 편들어주고 우쭈쭈 해주는 느낌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4-2) 가끔은 ESTJ유형의 무심함에 상처받을때도 있다

ESTJ유형은 표현하는 방법도 잘 모르는데, 다른 사람들처럼 미사여구 붙여가면서 외모 칭찬해주는 건 거의 안 하고, 아무리 이쁘고 멋지더라도 호들갑 떨면서 코멘트를 해주는 성향은 아닙니다, 그래서 아예 선택지를 주고 이중에 정답이 있으니까 골라서 말을 해라, 이런 식으로 가르쳐 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ESTJ유형은 본인의 무심함이나 툭툭 던지는 말에 상대방이 서운해해도 스스로는 눈치를 못 채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ESTJ유형은 서운한 것도 빙빙 돌려서 표현하거나 혼자 삐져있으면서 알아채길 바라 주거나 하면 안 되고,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서운한 마음, 답답한 마음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게 좋습니다, ESTJ유형은 자기 생각했을 때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면은 많이 우기지 않고 금방 인정을 하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ESTJ유형이 뒤끝도 진짜 없어서, 상대가 자기가 납득할만하게 해명이나 설득만 해주면은 그 일을 금세 잊고 넘어가는 편이기 때문에, 본인 성격이 쿨하고 시원시원하면 ESTJ유형이랑 더 잘 맞을 수 있겠죠.

 

5. ESTJ유형은 가성비와 효율성을 엄청 따진다

다섯 번째로 ESTJ유형은 가성비를 많이 따지는데, 좀 특이합니다. ESTJ유형은 본인이 돈을 써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야와, 돈을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야가 극명하게 나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이 뭐라고 생각하던지, 자기 아깝다고 생각하는 곳에는 절대로 돈을 안 씁니다. 남들 시선을 그만큼 신경 쓰지 않는다는 거기 때문에, 외모를 세련되게 잘 꾸미지 않을 수도 있고, 언뜻 보기에 좀 특이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기하게 ESTJ유형은 취미도 남들이 안 하는 독특한 취미를 꼭 하나씩은 갖고 있습니다, 대신 데이트할 때는 가성비 따지지 않고 필요한 곳에 잘 쓰는 타입입니다.

 

 

ESTJ유형은 돈도 아끼지만, 무엇보다 시간낭비를 가장 싫어합니다, 맨 처음에 말씀드린 '안될 상대한테는 대시를 안 한다'는 것도, 시간 낭비하기 싫다는 마음도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효율을 많이 따지기 때문에, ESTJ유형 본인도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항상 뭔가를 하고 있을 때가 많고요, 굉장히 부지런해서 자투리 시간이라는 게 없을 정도로 끊임없이 뭔가를 하고 있습니다, 놀기도 하지만 그 뭔가에 꼭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활동이 들어가는 게 특징입니다. 연애 상대로는 본인과 반대되는 성향에서 매력을 느끼는 ESTJ유형도 분명히 있겠지만, 대부분은 연애 상대도 너무 나태하거나 게으른 모습을 좋아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6. ESTJ유형은 굉장히 현실적인 성격이다

여섯 번째로 ESTJ유형은 굉장히 현실적이기 때문에, 연애 상대도 단지 겉모습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기보다는, 자기랑 정말 잘 맞고, 무엇보다 상대에게 배울 점이 있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상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성향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심해져서 결혼상대를 고를 때 누구보다도 현실적으로 선택하는 게 ESTJ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외모만 자기 마음에 든다고 푹 빠져서 결혼하지 않고, 직업이나 집안은 기본이고 연락이나 만남 스타일이 어떤지 취미는 뭔지 자기랑 가치관이 맞는지, 이 사람의 씀씀이를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지 모두 따져봅니다. 사람이란 게 누구나 자기의 부족한 면을 채워줄 수 있는 상대를 무의식적으로 찾게 되긴 하는데, 그런데 ESTJ유형만큼 의식적으로 빠르게 그런 상대를 고르는 사람들은 못 본거 같습니다.

 

 

ESTJ유형은 연애상대를 선택할 때 자기를 보완해줄 수 있는 상대방이 누군지를 엄청 체계적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ESTJ유형은 누구보다도 독립적인 상대방을 선호합니다, 말로는 공감 잘해주고 따뜻한 다정다감한 이성이 좋다고 하는데, 막상 사귀는 상대를 보면 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기 앞가림 잘하는 야무진 성향의 이성이 많습니다. ESTJ유형의 이러한 기저 심리를 설명하자면, ESTJ유형은 연애보다 자기 생활이 우선이잖아요, 외로움도 잘 안 타서 애인을 자주 보고 싶어 하긴 하지만, 애인을 보고 싶다고 찡찡대는 타입은 절대 아닙니다, 애인을 만나면 최선을 다하지만, 혼자 있어도 행복하고 잘 노는 타입입니다. 애인에게 들러붙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도 비슷한 사람을 만나야 서로 편하고 연애 과정이 수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ESTJ유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재밌게 보셨다면 공유 부탁드리고, 다른 유형의 글도 읽어 보세요!